하외구 리큅 대표 "건조기 다음 목표는 블렌더…원액기 밀어내고 열풍 불 것"

입력 2015-11-22 19:32  

[ 안재광 기자 ] 리큅이 채소나 과일을 말릴 때 쓰는 식품건조기를 처음 선보인 것은 2004년이다. 미국의 한 가전업체에서 금형을 구해와 조금 바꿔서 내놓은 게 시작이었다. 첫 달 판매량은 30대 정도에 불과했다. 그 다음달에는 약 50대가 팔렸다.

하외구 리큅 대표(사진)는 조바심을 내지 않았다. 고추나 나물을 말리는 게 일상인 한국인에게 꼭 필요한 제품이란 생각이 들어서다. 공기순환 장치, 공기정화용 에어필터 등 기존에 없던 기능을 추가했다. 리큅은 이후 10여년간 170만여대의 식품건조기를 판매해 ‘대박’을 터뜨렸다.

하 대표는 22일 “다음 목표는 블렌더”라고 말했다. 블렌더는 믹서기와 기능과 생김새가 비슷하지만 힘은 훨씬 좋다. 사과를 통째로 갈 수 있고 얼음도 금세 잘게 부순다. 북미와 유럽에선 과일과 채소를 함께 갈아 맛과 영양이 좋은 ‘그린 스무디’를 만들 때 주로 쓴다.

식품건조기 때와 비슷하게 블렌더도 초기 판매량은 많지 않다. 2013년 처음 제품을 내놨는데 3년째인 올해 판매량이 1만대를 밑돈다. 하 대표는 “7년 정도는 고생할 각오를 하고 있다”고 했다. 식품건조기처럼 블렌더도 제품이 알려지기만 하면 팔리는 건 시간문제란 얘기다.

그가 이 같은 확신을 갖는 데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. 첫 번째는 기능의 우월성이다. 하 대표는 “한국에선 저속착즙 방식의 원액기로 주스를 많이 만드는데 사람 몸에 꼭 필요한 섬유질을 너무 많이 버린다는 단점이 있다”며 “블렌더를 이용하면 섬유질을 함께 섭취할 수 있고 맛도 더 좋다”고 설명했다.

가격을 확 낮춘 게 두 번째 이유다. 바이타믹스 등 외국 제품은 대부분 100만원을 웃돈다. 보급화하기엔 비싼 가격대다. 리큅은 꼭 필요한 기능만 넣고 가격을 4분의 1 수준으로 떨어뜨렸다.

하 대표는 “주방가전에 머물지 않고 주방용품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”이라고 밝혔다. “좋은 성능과 디자인, 합리적인 가격으로 휘슬러 같은 고급 주방용품 브랜드를 밀어내고 시장을 빼앗아 오겠다”고 강조했다. 그는 이를 위해 CI(counter intelligence)란 새 브랜드를 내놓을 계획이다. 주방가전은 기존 리큅 브랜드를 쓰고, 주방용품은 CI 브랜드를 달겠다는 것이다.

미국 시장 재진출도 꾀한다. 리큅은 1998년 설립 초기부터 함께 했던 미국 측 사업 파트너의 주인이 최근 바뀌면서 이견이 생기자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 철수했다. 내년부터 미국에서 리큅 대신 CI 브랜드를 달고 다시 제품 판매에 나설 예정이다.

안재광 기자 ahnjk@hankyung.com



[인터뷰] 가치투자의 달인, "휘열" 초보개미 탈출비법 공개




[한경닷컴 바로가?/a>] [중국자유무역지구(FTZ)포럼] [스내커] [슈퍼개미] [한경+ 구독신청]
ⓒ '성공을 부르는 습관' 한경닷컴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